우리가 사랑하는 가족을 떠나보내야할 때가 있습니다. 다만 마냥 슬퍼만 하고 있기에는 사망자에 대한 행정적인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진행해야 하는 일들을 해야 합니다. 사망신고가 그러한데요,
사망신고에도 기한이 있기 때문에 오늘 사망신고 기한과 어디에서 신고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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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신고 기한
우리나라에서는 사람이 사망을 하게 될 경우 신고를 꼭 해야 합니다. 사망 후 사망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절차와 준비해야할 서류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서류 등을 잘 챙기셔서 1개월 이내에 사망신고를 해야 합니다.
만약 1개월 이내에 신고하지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기 때문에 꼭 기한 내 신고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사망신고시 필요한 양식과 함께, 준비해야할 서류가 무엇인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망신고 필요한 서류는?
사망 신고는 동거하는 친족이 진행해야 하며, 만약 친족이나 동거하는 가족이 없는 경우에는 사망 장소를 관리하는 사람등이 할 수도 있습니다.
사망신고는 사망한 후 주민등록에서 삭제하기 위해서 읍, 면, 시(구) 장에게 신고하는 것으로 몇 가지 준비해야할 서류 등이 있습니다.
✅ 사망신고인의 신분증
✅ 사망 진단서, 시체 검안서 등 사망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 사망자의 기본증명서
간혹 사망한 장소가 분명하지 않는 경우에서 발견되거나 이럴 경우에는 화장지에서 할 수도 있습니다.
사망신고는 사망신고서에 다음과 같은 사항을 기재해야 하므로, 되도록 양식을 받으신 후 어떤 내용들이 필요한지 미리 체크해두는 것이 번거롭지 않게 일을 처리할 수 있겠습니다.
사망신고에 필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내용등을 미리 염두해두고 준비해놓으셔서 신고하실 때 바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사망자의 성명
✅ 사망자의 성별
✅ 주민등록번호(등록기준지)
✅ 사망의 연월일시 및 장소
사망신고 어디서 해야할까?
사망신고는 온라인으로는 불가합니다. 따라서 방문하여 신고해야 합니다.
사망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위 서류들과 함께 알려드린 사망신고서를 작성하여 읍, 면, 동 주민센터를 통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집 근처에서 가까운 주민센터가 어디에 위치해있는지 체크후 방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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